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SIC(강관버팀보)
구조적 성능이 우수한 고강도 SIC(강관버팀보)로 보다 경제적인 시공을 할 수 있습니다.
       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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 공사비가 H-형강 버팀보 공사보다 20~30%절감
 브래이싱재 생략, 가시설의 간섭최소화 공기단축
 구조성능 일반가시설부재의 약2배의 강성 강축,약축이 없는 유리한 단면
       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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형식

외경

(Φ)

두께

(t)

단위중량

(W)

단면적

(A)

단면2차모멘트

(lx=ly)

회전반경

(r)

강재기호

mm

mm

kg/m

cm2

cm4

cm


강관(7t)

406.4

7

68.9

87.83

17.519

14.12

SHT460

강관(9t)

406.4

9

88.2

112.36

22.193

14.05

SS275

강관(12t)

406.4

12

117.0

148.7

28.900

14

SHT460

       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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외경

(Φ)

두께

(t)

단위중량

(W)

단면적

(A)

단면2차모멘트

(lx=ly)

회전반경

(r)

강재기호

mm

mm

kg/m

cm2

cm4

cm


강관(7t)

406.4

7

68.9

87.83

17.519

14.12

SHT460

강관(9t)

406.4

9

88.2

112.36

22.193

14.05

SS275

강관(12t)

406.4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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117.0

148.7

28.900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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SHT460

       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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H형강 버팀보 공사보다 약 30%의 공기 단축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. 브레이싱재 생략으로 버팀보 작업공정이 단순합니다.
가시설의 간섭 최소화로 굴착작업이 빨라지고 본 구조물의 설치가 용이합니다.
       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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 고강도 SIC(강관버팀보)와 H형강 버팀보 비교표  DAON ST
       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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 고강도 SIC(강관버팀보)와 H형강 버팀보 비교표
       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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SIC(강관버팀보) 공법

H - 형강 버팀보 공법

시공

개념도

안정성

항복강도 fy = 460Mpa

단면2차모멘트

Iy = Iz = 17.519cm4

(약축이 없어 좌굴에 강함)

단위중량 : 68.9kg/m

일방성 형태로 유리한 단면형상

(좌굴 및 비틀림 강성 우수)

버팀보 수평간격 : 3 ~ 5m

항복강도 fy = 240 Mpa

단면2차모멘트

Iy = 20.400cm4

Iz = 6.750cm4

단위중량 : 94 kg/m

약축 방향 불리한 단면형상 -> 좌굴 및 비틀림 강성 불량

버팀보 수평 간격 : 2 ~ 3m

시공성

보강재(bracing) 불필요

공간 확보 유리

감소로 슬래브보강 최소화

STKT590 강재사용으로 내구성 증대

버팀보 연결시 볼트 체결

수평 및 수직 보강재(bracing) 필요

작업공간 확보 불리

중간말뚝 증가로 슬래브보강 다수 발생

운반적재와 작업자 이동이 편리

SS400 강재사용으로 기본

버팀보 연결시 볼트 및 용접시공

경제성

개략공사비 : H형강 대비 70%

개략공사비 : 100%

• 검토결과구조적안정성과 경제성이 유리한 고강도 SIC(강관버팀보)를 적용함
• 가시설 및 구조물의 시공성과 공기단축에 유리한 고강도 SIC(강관버팀보) 공법을 채택함
       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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구 분

SIC(강관버팀보) 공법

H - 형강 버팀보 공법

시공

개념도

안정성

항복강도 fy = 460Mpa

단면2차모멘트

Iy = Iz = 17.519cm4

(약축이 없어 좌굴에 강함)

단위중량 : 68.9kg/m

일방성 형태로 유리한 단면형상

(좌굴 및 비틀림 강성 우수)

버팀보 수평간격 : 3 ~ 5m

항복강도 fy = 240 Mpa

단면2차모멘트

Iy = 20.400cm4

Iz = 6.750cm4

단위중량 : 94 kg/m

약축 방향 불리한 단면형상 -> 좌굴 및 비틀림 강성 불량

버팀보 수평 간격 : 2 ~ 3m

시공성

보강재(bracing) 불필요

공간 확보 유리

감소로 슬래브보강 최소화

STKT590 강재사용으로 내구성 증대

버팀보 연결시 볼트 체결

수평 및 수직 보강재(bracing) 필요

작업공간 확보 불리

중간말뚝 증가로 슬래브보강 다수 발생

운반적재와 작업자 이동이 편리

SS400 강재사용으로 기본

버팀보 연결시 볼트 및 용접시공

경제성

개략공사비 : H형강 대비 70%

개략공사비 : 100%

• 검토결과구조적안정성과 경제성이 유리한 고강도 SIC(강관버팀보)를 적용함
• 가시설 및 구조물의 시공성과 공기단축에 유리한 고강도 SIC(강관버팀보) 공법을 채택함
       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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 강관버팀보 이음부속 비교표
       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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구 분

타사

개선형

상세도

개념도

규격

∙  500MM ( 단위중량 : 99 ㎏ )

∙ 500~600MM ( 단위중량 : 120 ㎏ )

이음방식

∙  상, 하 면 이음 + 볼트(6EA)

∙ 상, 하 이음부재의 맞물림

+ 볼트(8EA)

특징

∙ 마찰접합 방식으로 볼트의 전단력으로 저항

∙ 지보공 길이와 무관하게 일률적으로 적용

∙ 장기간 사용시 자재에 대한 변형발생 우려

∙ 마찰접합외 별도 전단 key(상세참조)으로 이음부 휨 방지

∙ 연결 볼트 수량 증가로 체결력 향상

∙ 강관과 직접 연결 가능한 홀 가공 및 접합

∙ 장기간 사용시 자재 변형에 대한 안정성 확보

검토의견

※ 개선형 이음부의 장점

1. 맞물림 방식 채택 – 이음부 휨 방지

2. 지보공 길이 적용 – 구조적 안정성 확보

3. 볼트 수량 증가 – 이음부 전단, 뒤틀림 강성 증가

4. 상,하단 이음면적 증가 – 부재력 증가에 따른 이음부 강성 증가

       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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※ 모바일에서는 좌·우 스크롤이 가능합니다.

구 분

타사

개선형

상세도

개념도

규격

∙ 500MM

( 단위중량 : 99 ㎏ )

∙ 500~600MM

( 단위중량 : 120 ㎏ )

이음방식

∙  상, 하 면 이음 + 볼트(6EA)

∙ 상, 하 이음부재의 맞물림 + 볼트(8EA)

특징

∙ 마찰접합 방식으로 볼트의 전단력으로 저항

∙ 지보공 길이와 무관하게 일률적으로 적용

∙ 장기간 사용시 자재에 대한 변형발생 우려

∙ 마찰접합외 별도 전단 key(상세참조)으로 이음부 휨 방지

∙ 연결 볼트 수량 증가로 체결력 향상

∙ 강관과 직접 연결 가능한 홀 가공 및 접합

∙ 장기간 사용시 자재 변형에 대한 안정성 확보

검토의견

※ 개선형 이음부의 장점

1. 맞물림 방식 채택 – 이음부 휨 방지

2. 지보공 길이 적용 – 구조적 안정성 확보

3. 볼트 수량 증가 – 이음부 전단, 뒤틀림 강성 증가

4. 상,하단 이음면적 증가 – 부재력 증가에 따른 이음부 강성 증가

       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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